로고

서울시, 「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서울의 상징이자 국가 중앙역인 서울역과 서울광장 일대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공모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 기사입력 2024/06/08 [10:29]

서울시, 「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서울의 상징이자 국가 중앙역인 서울역과 서울광장 일대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공모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 입력 : 2024/06/08 [10:29]

▲ 서울시에서는  「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사진제공=서울시청)           ©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하루 평균 3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의 상징이자 국가 중앙역인 서울역과 서울광장 일대를 오롯이 시민을 위한 매력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은다.

 

서울시는 63()부터 75()까지 전 국민 누구나 서울역과 광장 일대 공간 활용 방안과 미래모습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역 공간대개조마스터플랜 첫단계 공공성과 위상 확보, 시민중심 공간 조성>

서울역은 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 중심역으로 일 평균 약 30만명이 이용하는 곳이나, 현재 대규모 판매시설과 무허가 건축물을 비롯해 복잡한 환승 등 일대 열악한 환경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돼왔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역과 광장 일대를 국가상징공간으로서 공공성과 위상을 확보하고 서울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시민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을 수립 계획이다.

 

 

서울시는 GTX-A·B 광역철도 확충, 철도 지하화 등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서울역 일대에 대한 종합적 계획 수립 방향 정립을 위해 우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공모를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서울역과 광장의 공간 활용 및 미래모습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은다.

 

국가 중앙역으로서 서울역의 상징성, 시민 중심의 서울역 광장 조성 및 일대 경관개선,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 네트워크 구상이 핵심이다.

 

 

우선 시민들 아이디어 공모 이후, 창의적인 공간 기획 전문가들의 디자인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6.3.~7.5. 그림사진 등 자유롭게 제안, 20점 내외 선정서울특별시장상과 상금 1,900만 원 수여>

이번 공모는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 주제에 부합하는 아이디어를 글, 그림, 사진 등 표현 방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공모작은 서울시 명예시장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내외부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며 선정작은 712() 발표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장 명의 대상 1점 등 20여 점을 선정하며 총상금은 1,900만 원이다.

 

 

대상 1점 상금 500만 원, 최우수상 2200만 원, 우수상 10100만 원, 장려상은 서울특별시장 상장을 수여한다.

 

작품 출품 등 공모전 관련 사항은 공모누리집(https://project.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서울역 일대 종합 마스터플랜에 반영하여 새로운 서울역의 미래모습을 그릴 예정이다라며 서울역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위상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공모 작품 제출

공모 홈페이지(프로젝트 서울) https://project.seoul.go.kr

[회원가입(로그인) competition 공모전 참가신청]

 

/ 윤도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서울시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경주시] 경주 칠평도서관 12월 다양한 연말행사 열어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