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전라남도, 발달장애인 평생 돌봄 강화를 위한 '긴급돌봄센터'를 나주에 개설: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로고

전라남도, 발달장애인 평생 돌봄 강화를 위한 '긴급돌봄센터'를 나주에 개설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지내도록 아파트형 돌봄센터로 설치·운영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 기사입력 2023/06/06 [12:02]

전라남도, 발달장애인 평생 돌봄 강화를 위한 '긴급돌봄센터'를 나주에 개설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지내도록 아파트형 돌봄센터로 설치·운영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 입력 : 2023/06/06 [12:02]

▲ 전라남도에서는 발달장애인 평생 돌봄 강화를 위한 '긴급돌봄센터'를 나주에 개설했다.(사진제공=전라남도청)  ©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전라남도는 발달장애인 평생 돌봄 강화를 위한 '긴급돌봄센터'를 나주에 개설, 이달 61일부터 24시간 돌봄서비스 운영에 본격 들어간다고 밝혔다.

 

'긴급돌봄센터'는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입원·치료, 경조사, 신체적·심리적 소진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1회 최대 7, 연간 30일 이내로 이용할 수 있다. 1일 이용료와 식비는 각 15천 원이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이용료가 면제된다.

 

충남, 강원, 세종에 이어 전국 4번째로 개소한 전라남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는 발달장애인이 가정과 같은 생활환경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지내도록 아파트형 돌봄센터로 설치·운영된다.

 

전라남도는 지난달 공모를 통해 전남농아인협회 나주시지회를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유관기관 업무협의를 거쳐 아파트 2호 시설 정비와 종사자 11명 충원을 완료했다.

 

전라남도는 발달장애인 돌봄서비스 이용 접근성 강화를 위해 권역별 긴급 일시 돌봄센터를 구축 운영할 방침이다.

 

동부권에선 20198월부터 여수에 전라남도 자체사업으로 전남형 일시돌봄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중부권은 내달 본격 운영에 들어가는 정부지원 긴급돌봄센터에서 돌봄서비스를 운영한다. 서부권은 내달 공모를 통해 전남형 일시돌봄센터 수행기관을 추가 선정하고 올 하반기 운영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상심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발달장애인 보호자에게 입원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발달장애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데가 부족했다""14천여 발달장애인과 가정의 돌봄 부담 경감을 위해 권역별 긴급 일시돌봄센터를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긴급돌봄센터 이용 신청은 평일 주간(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에는 전라남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로, 평일 야간·주말·공휴일에는 전남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는 정부 국정과제인 '발달장애인 평생 돌봄 강화 대책' 일환으로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예기치 못한 긴급한 돌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시·도에 1개소씩 설치된다.

/윤도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경주시] 경주 칠평도서관 12월 다양한 연말행사 열어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