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전북 완주군, 정신질환자의 전문적인 관리로 사회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로고

전북 완주군, 정신질환자의 전문적인 관리로 사회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

정신질환자 대상으로 상담과 사례관리를 진행해 증상 재발을 방지하고 사회복귀를 도모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 기사입력 2023/02/24 [12:03]

전북 완주군, 정신질환자의 전문적인 관리로 사회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

정신질환자 대상으로 상담과 사례관리를 진행해 증상 재발을 방지하고 사회복귀를 도모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 입력 : 2023/02/24 [12:03]
▲ 전북 완주군에서는 정신질환자의 전문적인 관리로 사회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사진제공=전북 완주군청)     © 한국사회복지연합신문

 

 

전북 완주군이 정신질환자의 전문적인 관리로 사회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월 10일 완주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랜 병동 생활과 병환으로 원활한 사회활동이 어려운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사례관리 및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2022)에 따르면 퇴원 후 2개월 이내 재입원을 하는 정신질환자 수는 27%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대다수의 정신질환자가 정신과적 치료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며병동생활을 마치고 퇴원을 한 환자들도 약물관리를 스스로 유지하지 못하고 지역사회에 적응을 어려워하고 있다.

 

이에 완주군은 관내 정신질환자 대상으로 상담과 사례관리를 진행해 증상 재발을 방지하고 사회복귀를 도모하고 있다.

 

사례관리는 현장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정신건강전문요원이 대상자 자택에 방문해 이뤄지고 있다약물관리 외래진료동행 정신건강상담 지역자원연계 개별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개별프로그램은 대상자와 1:1 형태로 진행되는 사회기술훈련이다.

 

일상생활자기관리직업재활사회기술 4가지 주제로 영역이 나뉘어 진행되고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장과 정신건강전문요원이 함께 구성해 각 주제별 활동지 워크북을 통해 대상자 욕구에 따라 매 회기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주간재활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개별프로그램과 사회복귀라는 목표는 유사하지만 공동체의 성격을 띠며 사회적응을 돕고 있다.

 

정신질환자가 서로 상호작용해 보다 실질적인 사회기술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프로그램은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약돼 있는 유관기관들과 협력해 지역사회적응훈련 자조모임 심층면담 직업재활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마음사랑병원 낮병원다정다감 협동조합과 협업해 제과제빵요리운동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지역 내 정신보건 유관기관과 함께 드림브릿지 체육대회를 진행해 네트워크를 견고하게 구축하며 대상자의 소속감 증진을 도모하기도 했다.

 

올해도 다양한 기관 간 자원공유를 통해 프로그램 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 한 등록회원은 "퇴원을 하고 나서 약 먹는 게 귀찮고 잊어버릴 때가 많았는데 사례관리를 통해서 약을 매일같이 먹을 수 있게 됐다"며 "주간재활 프로그램에서 진행했던 제과제빵 프로그램을 통해서 취업도 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올해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돼 있는 정신질환자는 226명이다.

 

이재연 건강증진과장은 "지역주민들에게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정신질환자가 차별 경험 없이 일상생활을 관리하고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지역사회 기반 재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개별서비스 개입계획 수립에 따른 사례관리를 실시해 재입원을 예방할 것이다"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치유농업 및 취미강좌 생활영어 등 다양한 주간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해 정신질환자들의 사회복귀를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윤도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경주시] 경주 칠평도서관 12월 다양한 연말행사 열어
1/4